오늘의 주요 뉴스(2023년 1월 3일 오후)
본문 바로가기
Economy

오늘의 주요 뉴스(2023년 1월 3일 오후)

by Jaime_H 2023. 1. 3.
반응형
1월 주요 이슈사항
1월 4일 : 12월 FOMC 회의록 공개
  - 연방준비제도의 긴축기조 재확인
1월 6일 : 12월 고용보고서 발표
  - 예상은 3.7%이나 고용 둔화 여부 확인 필요
1월 12일 : 12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 CPI 예상은 6.7%. 과연 이번에도 달성할까
1월 13일 : 미국 기업 실적시즌
  - 빅테크의 실적이 중요할 것
1월 21~27일 : 중국 춘절
  - 춘절 이후 뉴스 확인 필요
1월 31일 ~ 2월 1일 : 2월 FOMC
  - 금리 인상 기조 확인, 고점도 확인!

 

편의점 내 감기약까지 품절사태

중국은 코로나19 확산, 국내는 독감 확산으로 인해 편의점 감기약까지 동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현지에서 감기약이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지자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들이 감기약을 구매하여 중국으로 보내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국내에서도 독감이 유행하게 되어 감기약이 점차적으로 귀해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로봇기업 투자 확대

삼성전자가 레인보우로보틱스에 589 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금일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589억8208만 원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지난 2020년부터 대기업들이 로봇기업에 투자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생산라인의 간편화를 위해무인공장도입에 발벗고 나서면서 생긴 일이라고 판단됩니다.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 발표

국토교통부는 2023년도 업무계획 보고에서 부동산 규제지역 해제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강남3구와 용산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규제를 해제하겠다는 발표입니다. 정부는 침체된 부동산 경제를 살리기 위해 2023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연초부터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겠지만 얼어붙은 국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나아져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있을 같습니다.

 

시중은행, 8% 넘는 고금리

시중은행에서 처음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8% 넘어섰습니다. 정부가 규제지역해제를 하겠다는 대책을 발표했으나, 높아지는 금리로 인해 얼어붙은 부동산 투자심리가 따뜻해지기에는 시간이 조금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무인 계산대의 도입 확대

패스트패션 브랜드가 무인계산대 도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자라, SPA 브랜드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무인계산대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유니클로는 22 9월부터 무인계산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고, 기업들도 점차적으로 무인계산대 도입을 확대하는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살펴보면 RFID 기술의 확산이 기대됩니다.

 

정부의 바이오분야 투자계획

정부가 바이오 기술에5594억 원을투자한다고 합니다. 주력 R&D에는 1689 , 바이오 연구 생태계 조성에는 2510 , 국민 건강증진에는 1394 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주력 R&D에는 신약, 의료기기, 재생의료 등이 포함되며, 연구생태계를 위해서는 분석기술, 모델링 기술 등이 있습니다.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서는 감염병, 치매, 뇌질환 등의 질병에 대한 예방/치료 기술 등이 있습니다. 380개의 신규 정부과제 54개에 대한 지원을 1차적으로 하고 순차적으로 예산을 소진할 계획입니다.

 

애플, 악재인가 호재인가

애플의 중국 최대 생산기지인 폭스콘 공장이 90%까지 생산능력을 회복했습니다. 폭스콘 공장은 지속되는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생산인력의 이탈이 발생했던 곳입니다. 폭스콘은 춘절 연휴에 직원들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 보너스까지 지급했다고 합니다. 반면 안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12 말부터 공급사에 주문 축소를 통보 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수요 감소로 인한 주문 축소입니다. 애플은 1Q23 실적 쇼크 혹은 가이던스 쇼크 가능성 있을 같습니다.

 

중국의 늘어만 가는 신규확진자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19 감염률이 70% 추정된다고 합니다. 현재 상하이 전체적으로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22 4-5월보다20~30배가량늘어난 정도라고 합니다. 현재 65 이상의 감염 취약층이 병원에 치료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중국은 민족 최대 명절인 '춘절' 앞두고 있습니다. 명절을 통해 도시-농촌으로 확진자가 퍼져 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전 세계적인 식량난이 발생할 수도..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과 생산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계속되는 러시아 침공과 가뭄, 코로나19 인해 우크라이나가 곡물 생산 수출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식량 부족과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아프리카나 아시아, 중남미에 거주하고 있는 사회적 소외 계층자들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가뭄으로 인해 곡물 생산이 어려워졌던 있기 때문에 식량난은 더욱 더 심해질 같습니다.

 

미국 하원과 상원의 싸움은 누가 이길까

작년 진행되었던 미국 중간선거 결과 상원은 민주당이, 하원은 공화당이 점령했습니다. 하원은 민주당인 바이든을 견제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지원을 축소, 바이든 탄핵 여러가지 제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물론 바이든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잘못을 것이 없어 탄핵에 대한 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탄핵 심판권 또한 상원이 갖고 있기 때문에 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하원은 예산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한 축소 결정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원은 우크라이나 지원을 축소하고 어려워지는 미국 경제를 살리는데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중간선거 당시 저는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점령하길 바랬었는데, 이유는 공화당이 기업 친화적이기 때문입니다. 경제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고 금리는 계속 올라가는 상황인데, 기업친화적 정책을 펼치지 않으면 경제가 망가질 같았기 때문입니다.

 

감기약에 이어 지사제까지 품귀현상

미국에서 빠르게 퍼지고 있는 변이바이러스 XBB.1.5 심장과 뇌혈관, 위장을 공격한다고 합니다. 소식에 중국에서는 감기약에 이어 지사제까지 사재기를 하게 됐다는 소식입니다. 감기약이나 해열제가 없어서 고생했던 중국 국민들이 설사에는 고생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듯 합니다.

 

중국의 '한국제품 불매 운동'

우리나라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높은 방역정책을 시행한다는 소식이 퍼지자 일부 중국인들이한국 제품 안사’ 운동을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방역조치를 강화한다는 소식이 나왔을 걱정했던 내용인데, 그리 길게 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미국 여러 나라가 중국인을 차단하려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만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감기약도 안 사나 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